은희경의 소설 새의 선물 작품분석
이야기를 이끌어가는 화자(話者)는 12살짜리 꼬마 진희다. 정신병이라는 흔치 않은 병을 앓는 엄마를 둔 진희는 2살배기 아기였을 때 엄마를 잃었다. 온전치 못한 정신 탓에 진희를 기둥에 묶어두고 집을 나간 엄마는 그날로 정신병원에 갇혔고 얼마 후 자살했다.
춤을 익히기 위해선 여러 가지 몸을 푸는 준비가 있는데 이런 동작들을 통틀어 Warm-Up이라고 한다. Warm-Up은 춤을 보다 안전하고 쉽게 출 수 있게 간접적이지만 큰 도움을 준다.
스트레칭 또한 춤을 출 때 동작을 더욱 살리는 역할을 한다. 같은 동작을 하더라도 더욱 우아하고 멋있게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춤은 개인 욕구의 발현에 큰 의미를 두고 있다. 춤의 기원이 생리적 욕구의 분출에 있다는 것이 그 사실을 뒷받침하고 있다. 한동안 사회적․종교적․의식적인 목적으로 춤이 이용된 것은 사실이나 춤은 점차 종교적․의식적 껍질을 벗고 개인적 감정 표현의 측면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변하였
한국의 전통예술은 매우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한국의 예술은 자연을 중시하고 있는데 자연이 품고 있는 은은하고 차분한 색조를 지닌 회화와 도자기의 빛깔은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또한 한국의 예술은 불완전한 원형, 과감한 생략과 과장, 비대칭적인 입체형 등에서 해학미를 찾아볼 수 있으며
Ⅰ. 개요
모든 운동의 기본은 움직임이며 움직임이야말로 운동의 생명이라고 말하고 있으나 그것은 리드미컬한 움직임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움직임에의 관심이 저조한 것은 움직임이 흐르기 때문에 그 정체를 구체적으로 잡기는 어려운 것이다. 좋은 움직임이 되기 위해서는 그 전제로 유연성이
. 동해용이 기뻐하여 이내 아들 일곱을 데리고 왕의 수레 앞에 나타나 덕을 찬양하며 춤을 추고 음악을 연주했다. 그 중 한 아들이 왕을 따라 서울로 들어가 왕정을 보좌하였는데 이름을 처용이라 했다. 왕은 아름다운 여자를 아내로 삼게 하여 그의 마음을 머무르게 하고, 또한 급간의 관직을 주었다.
Ⅰ. 일본축제의 상징체계
신은 일반적으로 인간의 눈에는 보이지 않는다. 그래서 인간들은 신이 존재하고 있는 곳을 인식하고 또한 나타내기 위한 어떤 것을 만들어 낸다. 즉 신이 존재하는 신성한 구역을 상징하는 표상을 여러 형태로 만들어 내는 것이다. 한편 인간이 신과의 만남과 접촉을 위하여
4. 과장 분석(줄거리)
제 1과장: 사상좌춤
상좌 넷이 사방신(四方神)에게 배례하는 내용으로 연희자가 공연을 잘 마칠 수 있게 해달라는 기원을 담고 있다. 또한 탈춤 놀이의 시작을 알리고, 관객의 안녕과 복을 빌어 놀이판을 정화시키는 기능을 한다.
제 2과장: 팔목중춤
제 1경은 목중춤으로
보였던 상인들의 반발에 초점을 맞춰 분석하였다. 청계천 복원사업 상인 갈등은 잠재기와 증폭기를 거쳐 해소기를 지나는 양상을 명확하게 보여준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성공적인 갈등관리 사례를 보여주는 청계천 복원사업 갈등을 연구함으로써 갈등 관리의 올바른 방향을 살펴봄에 있다.
봉산탈춤, 은율탈춤, 강령탈춤, 경남지방의 통령오광대와 고성오광대, 가산오광대, 동래야유, 수영야유 등이 있다.
산대도감극 이외의 계통인 가면극에는 서낭제 가면극인 하회 별신굿탈놀이, 강릉 단오제의 관노탈놀이, 동해안 별신굿탈놀이 등이 있으며 세시풍속놀이의 하나인 함경남도 북청군의